▶ 보안 제품 리뷰/;; Ad-Aware

Ad-Aware Free Internet Security 리뷰 (2) - 메인 화면 및 우클릭 팝업 메뉴

물여우 2010. 8. 3. 22:50
반응형



3. 기본 UI 살펴보기

3-1. 메인 화면 (Main)

Ad-Aware는 UI를 Simple 모드와 Advanced 모드로 나누어 제공합니다. 두 모드 간에 UI차이는 거의 없으며, Advanced 모드에서 작업시 좀 더 세부적인 설정과 정보 보기를 제공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메인 화면에서는 Ad-Aware의 "상태 정보"와 각종 "이벤트 통계 정보"를 제공합니다.

(1) 상태 정보창(Main Stauts)


Advanced 모드 : 메인 화면 - 상태 정보창


상태 정보에서는 현재 Ad-Aware의 기능들의 동작 여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먼저 좌상단 부분에 메인창/수동 검사(Scan)/실시간 감시(Ad-Watch)/추가 기능(Extras)등의 기능 메뉴가 존재합니다. 이 기능 메뉴를 통해 실시간 감시 정보 보기와 수동 검사, 검역소, 제외 설정 등의 주요 기능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 이미지화된 메뉴인 업데이트(Web Update)/수동 검사(Scan System)/실시간 검사(Ad-Watch) 항목을 클릭하면 각각의 메뉴로 이동하게 됩니다. 업데이트 버튼은 수동 업데이트 역활을 합니다. 

좌하단 부분에는 Simple/Advanced 모드 변경 버튼이 존재하며, 그외에 다른 항목들은 광고 및 고객 지원 관련 버튼입니다. 예약 검사(Schedule a Scan) 항목도 존재합니다만, 이는 수동 검사 항목에서 다루겠습니다.

(2)전체 통계 보기(Statistics)


Advanced 모드 : 메인 화면 - 통계 보기


통계보기 기능은 Ad-Aware에서 제공하는 유일의 로그 관련 항목입니다. 실시간 감시 및 수동 검사에서 진단된 항목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진단된 악성코드의 진단명과 진단 숫자 등 많을 알 수 있으며, 자세한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우측 하단의 "Export scan log" 항목을 클릭해야합니다.

Export 항목은 텍스트로 저장된 로그 기록을 메모장과 같은 외부 편집기를 통해 불러옵니다. 윈도우 자체적으로 지정된 외부 편집기를 통해 보여주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제공하나 직관적이지는 못합니다. 개인적으로 로그 보기 기능은 가급적 많은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와 관련되어 로그 보기는 Ad-Aware의 UI 중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입니다.





3-2. 우클릭 팝업 메뉴 (Shell Menu)

트레이 아이콘을 우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 메뉴가 나옵니다.

트레이 아이콘 우클릭 팝업 메뉴


- Open Ad-Aware : Ad-Aware 메인창을 활성화합니다.
- Open ThreatWork Alliance : 악성코드 및 오진 신고를 위해 샘플 전송을 담당하는 외부 기능 활성화
- Disable Ad-Watch Live! : 실시간 감시(Ad-Watch)를 비활성화/활성화를 합니다.
- Run Scan : 수동 검사를 시작합니다. (Smart/Full/Profile 설정을 선택 가능)
- Update : DB와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수동으로 시작합니다.
- Exit Ad-Aware : Ad-Aware를 종료합니다.

마지막 항목처럼 애드어웨어는 실행을 완전히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애드어웨어를 완전 종료 시킬 것인지를 물어보게 되는데 "예(Y)" 클릭하게 되면 로딩된 프로세스가 모두 종료됩니다.


이와 관련되어 자기 보호 항목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 있지만 이는 차후에 다루겠습니다.


일반 파일이나 폴더에서 마우스를 우클릭 했을 때에는 아래와 같은 팝업 메뉴가 활성화됩니다.

일반 우클릭 팝업 메뉴


- Scan with Ad-Aware : 선택한 파일 또는 폴더들을 검사합니다.
- Submit with ThreatWork Alliance : 선택한 파일을 Ad-Aware에 전송합니다.


우클릭 팝업 메뉴를 통해 개별 파일 또는 폴더를 검사할 경우 아래와 같이, Ad-Aware의 Scan 항목의 메인창이 활성화됩니다.


해당 부분은 수동 검사 항목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Ad-Aware는 기본적으로 사용하기 쉽게 구성된 제품입니다. 물론 불편한 부분이 없는 것도 아니고, 일부 항목들은 과거의 모습이 많이 남아 있어 다소 촌스러운 부분이 없지 않아 있지만, 한글을 지원하지 않음에도 몇 가지 용어를 이해하고 약간의 시간만 투자하면 금방 익숙해질 수 있는 구조를 갖고 있다 생각합니다. 


- 3부로 넘어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