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Ad-Aware

Ad-Aware Free Internet Security 리뷰 (7) - 총 평

물여우 2010. 9. 25. 22:51
반응형

애드어웨어의 총평입니다.



독일의 보안 업체인 LavaSoft의 Ad-Aware Free Internet Security의 리뷰가 끝났습니다. 리뷰를 진행하면서 개인적으로 옛날 추억을 되살릴 수 있었던 제품이었지만, 아쉬움도 많이 느껴졌던 제품이었습니다.

국내에서도 애드어웨어는 비교적 유명하지만 외국에서도 명성이 높습니다. 이는 외국의 유명 리뷰&다운로스 서비스 사이트인 Cnet의 보안 제품 다운로드 순위에서도 알 수 있는데, 단순한 다운로드 수치지만 5위에 랭크될 정도로 애드어웨어는 비교적 인지도가 높은 보안 제품입니다.



그러나 사용자들에게 여전히 안티스파이웨어 제품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으며, 통합화된 안티바이러스 제품들과 MalwareBytes처럼 특화된 제품들에게 점차적으로 밀려나가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추세 속에 이번 버전은 LavaSoft에서 Internet Security로 이름을 정하고 야심차게 내어놓은 제품입니다. 몇 년 전에 실시간 감시가 완전히 빠진 채로 수동 검사와 업데이트 기능만 제공했던 제품과 비교해보면 지금의 제품은 상당히 많은 부분이 변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안티 바이러스가 포함되고 실시간 감시가 일부 지원되는 등 무료 제품에게도 상당히 획기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변화 속에서도 여전히 사용하기 쉽다는 점과 간단한 UI는 애드어웨어의 장점입니다.

그러나 안티버, AVG, 어베스트 등 실시간 감시 등이 완벽하게 제공되며 보안 제품의 기본적인 기능을 대부분 지원하는 무료 제품들이 다수 있는 상황에서 애드어웨어 무료 제품은 경쟁력이 다소 떨어져 보입니다. 그리고 타 제품의 엔진을 빌려다 껍데기만 바꾼 듯한 형태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과거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었던 애드어웨어의 모습이 아니라는 점도 중요한 부분 같습니다.

결국 시스템의 메인 보안 제품으로 사용하기에는 많은 부분에서 부족함이 있어 보입니다. 아쉽게도 실시간 감시 기능 때문에 보조 제품으로 사용하는 것도 추천하기가 어렵습니다. 

여러모로 이번 리뷰 제품은 아쉬움이 많았던 제품입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