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Symantec

노턴 360 부팅시 자동 실행 차단 방법 (강제 종료)

물여우 2011. 4. 3. 20:04
반응형
노턴 제품의 부팅시 자동 실행을 종료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간혹 노턴의 종료 또는 강제 종료 방법을 질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아래와 같이 실시간 감시 항목을 비활성화하면 대부분 문제가 해결되지만, 노턴 관련 프로세스를 종료해야하는 경우도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몇몇 툴을 이용하면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방식은 아니기에, 부팅시 노턴을 시작시키지 않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단, 현재(11.04.03)에는 가능하지만 차후에는 불가능할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아래의 링크에서 Autoruns를 다운받습니다. Autoruns는 현재 MS에서 관리하고 있는 'Sysinternals'의 시스템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1-1. 노턴 자동 실행 차단

노턴은 서비스 항목에 포함되어서 윈도우 시작시 실행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시작 프로그램 항목에서는 노턴 관련 항목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노턴의 자기 보호 기능으로 인해 위 서비스 항목을 윈도우 상에서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자기 보호 기능을 종료해도 아래와 같은 접근 차단창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이는 자기 보호 기능을 끈 상태에서 안전 모드로 진입하여 수정하려고 해도 마찬가지 입니다.

하지만 앞서 소개한 링크의 Autoruns를 이용하면 쉽게 해제가 됩니다. 아래와 같이 'Servives' 항목에서 노턴 관련 항목(360에서는 'N360')을 선택 해제하시면, 재부팅시 노턴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물론 아래의 노턴의 자기 보호 기능(Norton 제품 임의 변경 방지)를 실행 중지해야만 합니다.


 실행 방지가 종료되어 있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접근이 차단됩니다. 



노턴 제품을 다시 실행시키고 싶으시면 다시 서비스 항목을 선택한 후 재부팅하시면 됩니다.





이런 팁 아닌 팁을 쓰게된 이유는 노턴의 자기 보호 기능 때문입니다. 자기 보호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서비스 항목도 윈도우 상에서 수정할 수 있도록 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합니다. 버그인지 설계상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또 Autoruns를 이용하면 드라이버 관련 항목의 로딩도 수정 가능한데, 노턴 관련 드라이버 항목을 모두 체크 해제하면 더욱 깔끔하게 시스템에서 노턴 관련 모듈이 실행되지 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드라이버 관련 항목을 잘못 건드렸다가 문제가 발생할 수 도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노턴 제품의 실행 자체를 차단하기 보다는 실시간 감시 항목의 악성코드 진단 항목을 잠시 비활성화하여 원하는 작업을 하기를 바랍니다.

또한, 특정 제품의 키젠이나 크랙을 진단하는 것을 회피하기 위해서 노턴을 종료하거나 실시간 감시를 비활성화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임을 알려드립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
1 2 3 4 5 6 7 8 9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