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RTMP 지원 동영상 추출 프로그램 2편 - Freemake Video Downloader

물여우 2011. 6. 4. 15:15
반응형
웹 동영상 추출 시리즈 2편.
RTMP를 이용한 스트리밍 서비스들의 영상 추출 프로그램인 Freemake Video Downloader를 소개합니다.



이 번에 소개할 Freemake Video Downloader는 StreamTransport에서는 추출하지 못하는 MTV 등의 사이트의 영상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출하는 영상을 여러 화질로 다운받을 수 있고, 다른 포맷으로 변환을 자체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파이어폭스와 크롬에 플러그인 형식으로 추가되어 원하는 페이지의 영상을 쉽게 추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StreamTransport에서 가능한 brightcove등의 다른 일부 사이트 영상은 추출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스트리밍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 StreamTransport를 함께 사용해야만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Freemake Video Downloader은 '.Net framework' 4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미설치시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1. 제품 설치

Freemake Video Downloader의 홈페이지와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 링크에서 설치본을 다운받아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 설치가 됩니다.

설치 경로 설정

바탕화면 아니콘, 플러그인 설정


앞서 언급한 것처럼 Freemake Video Downloader는 파폭과 크롬에 플러그인으로 추가가 가능합니다. 물론 웹브라우저 자체적으로 다운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아니라, 외부 링크 실행 수준의 플러그인입니다.


설치 정보 확인


 

프레임워크가 설치되는 것외에 설치 시에 특별한 어려움은 없습니다.

2. 사용법


Freemake Video Downloader의 메인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상단 빨간 박스의 'One-click download mode'를 활성화하면 아래처럼 '영상 화질/다운로드시 추가 작업/다운로드 경로 설정' 등의 버튼이 생성됩니다. 원클릭 모드에서는 영상 주소를 복사하면 설정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게하는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 원클릭 모드 보다는 일반 모드를 이용하여 다운받는 것이 나아 보였습니다.

사용법은 StreamTransport처럼 매우 간단합니다.

1. 추출받고자 하는 영상이 있는 웹 페이지 주소 클립보드에 복사(Ctrl+C)합니다.
2. 메인 화면의 'Paste URL' 버튼을 눌러 주소를 저장시킵니다.
3. 다운받고자 하는 영상의 화질, 포맷 변환 등을 설정 후 다운받습니다.

 

아래의 영상을 다운받는 것을 예제로 들어보겠습니다. (이 영상의 주소는 여기입니다.)



위 영상의 페이지 주소를 복사하고서 'Paste URL'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영상의 절대 주소를 찾습니다.


절대 주소를 찾게되면 아래와 같이 저장 설장을 물어봅니다. 원하는 형식으로 설정하고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는 주소를 찾는 부분부터 다운로드 완료까지의 메인 화면의 변화 과정을 나타낸 것입니다.

 

 

다운받은 파일들의 모습입니다. 우측은 음원 추출을 했을 때의 모습으로 m4a 포맷으로 컨버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에서 m4a를 지원하긴 하지만 mp3 등의 형태로 다운받고 싶으면 컨버팅 설정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크롬의 플러그인의 위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주소바의 우측 Freemake Video Downloader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주소가 복사됩니다.





개인적으로 Freemake Video Downloader가 StreamTransport보다 UI가 깔금하고 설정이 다양해서 더 자주 사용합니다. 업데이트도 비교적 자주 시행되서 차츰 추출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사이트들은 대부분 지원하지 않을 뿐더러 StreamTransport에서만 가능한 사이트가 몇몇 존재합니다. 반대로 유투브와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는 Orbit의 Grab++가 StreamTransport보다 훨씬 편하고 빠릅니다.

따라서 조금 불편하긴 해도 결국 Grab++와 StreamTransport, Freemake Video Downloader가 삼위일체(?)로 함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언젠가는 무료 제품에서도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나오리라 생각합니다만, 무료로 쉽게 사용할 수 있으니 이정도면 만족을 해야하지 않을까요? ^^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