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파일 이름 일괄 변경 프로그램 (1) : DarkNamer

물여우 2011. 10. 24. 08:30
반응형
다수의 파일 이름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인 DarkNamer를 살펴봅니다.



리뷰나 여행기같은 글을 쓸 때에는 많은 수의 스크린 샷이나 디카 등으로 찍은 사진들을 사용합니다. 이런 식으로 저장된 최초 원본 이미지들은 이름이 중구 난방일 때가 많습니다.

이런 이미지들의 이름을 변경할 때, 특히 많은 수의 파일들의 이름을 한번에 정리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이 DarkNamer를 비롯한 파일 이름 일괄 변경하기 프로그램입니다.

앞으로 소개할 제품들은 DarkNamer, Ez Rename, NZ rename 등 3가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장 편리하고 포터블로 제공되는 DarkNamer를 살펴보고 다음 글에서 나머지 두 제품을 살펴보겠습니다.


1. DarkNamer 사용법

먼저 DarkNamer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 블로그 :  http://blog.naver.com/darkwalk77/70027450806


- 다운로드 파일


포터블로 동작하기에 적당한 경로에 저장하신 후에 실행시키면 됩니다. USB 넣고 다니기도 좋습니다.

실행을 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디자인에 신경을 영 안쓴 티가 나지만 사실 개발이 몇 년 전에 중단된 제품이다보니 그렇습니다. 개발이 중단되었어도 상당히 직관적인 디자인이고, 기능 자체도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을 만큼 강력합니다.

'파일' 메뉴의 '경로 목록에 파일 추가 하기'를 클릭하여 이름을 변경할 파일들을 불러옵니다.


이때 'Shift'나 'Ctrl'키를 이용해서 다중 파일 선택이 가능합니다. 단, 목록에 저장되는 파일 순서는 개별 변경이 안 됩니다. 유일한 단점으로 목록의 파일 순서를 이름이나 시간 순서가 아닌 개별적인 순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일이 만들고자 하는 순서에 따라 하나하나 추가하셔야 합니다.
(※ 기본 정렬 순서가 만든 순서(목록을 만든 순서)에 따름)


예를 들기 위해 아래와 같은 파일들을 목록에 불러왔습니다. 이제 저는 이 파일들의 이름을 순차적으로 숫자를 붙일 예정입니다.


먼저 이름을 지우고, 번호 붙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번호(숫자) 붙이기 메뉴는 아래와 같이 자릿수와 시작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3자리(***)와 첫 시작값을 1로 설정하여 '001, 002,···'와 같이 변경되도록 했습니다. 이름을 지우지 않을 경우 숫자의 위치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을 때 바꿀 이름 부분에 자신이 설정한 이름이 나타납니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변경이 되었다면 "변경 적용" 버튼을 눌러 이름을 변경합니다.



몇 가지 항목들을 추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위치 지우기' 항목은 특정한 위치의 글자를 일괄적으로 지울 수 있는 기능입니다. 순서는 앞 또는 뒤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묶인 곳 지우기'는 이름 중에 반복되는 글자열이 있을 경우 이를 삭제할 때 사용합니다. 영어는 대문자 소문자를 구별합니다.

마지막으로 '목록 정렬'은 정렬 기준을 설정합니다.  아쉽게도 이와 같이 일괄적인 변경만 가능해서 저처럼 숫자로 이름을 변경할 때 조금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일한 단점으로 보입니다.




아주 간단한 사용법을 갖고 있지만 드라마나 애니처럼 다수의 파일을 가진 파일들의 이름을 변경할 때 무척 편합니다. 개발이 중단된 것이 아쉬울 따름입니다. 사실 소개할 제품 3 가지 모두 개발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ㅠ-ㅠ

포터블로 제공되다보니 Context menu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이 조금 아쉽긴 하지만 저는 우클릭 메뉴에 뭐가 있는 것을 싫어하는 지라 단점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음에 소개할 제품들은 설치형으로 Context menu도 제공하니 참고 바랍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