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파일 이름 일괄 변경 프로그램 (2) - Ez Rename

물여우 2011. 11. 11. 09:30
반응형
마우스 우클릭 메뉴(Context menu)가 존재하는 이름 일괄 변경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포터블 방식이 아닌 설치형으로 제공되는 파일 이름 일괄 변경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설치형이기 때문에 마우스 우클릭 메뉴(Context menu)를 지원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첫 번째로 Ez Rename 프로그램을 살펴봅니다.


1. Ez Rename

이지 리네임이라는 한글명으로 사용되는 이 프로그램은 DarkNamer처럼 국내 프로그래머가 만든 프로그램으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rakNamer가 좀 더 직관적인 UI를 갖고있지만, Ez Rename은 대소문자 변경, 특수문자 변경 등 특별한 항목들이 추가되어 서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1-1. 설치 방법

이지 리네임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ㆍ개발자 블로그 : http://lab.sjworks.net/91
ㆍ다운로드 :


설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광고를 비롯한 스폰서 프로그램도 없으며 설치 과정도 쉽습니다.  


 

1-2. 사용 방법


아래는 이지 리네임의 메인 화면과 이름 변경을 위한 기본 기능들입니다.


가징 기본이되는 이름, 확장자 변경하기와 일괄적으로 이름과 확장자를 지우는 기능, 중간 문자 삽입, 숫자 추가하기, 대소문자 변경, 특수문자 변경 등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기능들은 메인 화면에 아이콘 버튼이 모두 존재합니다.

                           문자 삽입 기능                                               번호 넣기 기능
'문자 삽입'과 '순차 번호 넣기'는 파일 이름 앞 뒤에 추가할 수 있으며, 문자 삽입에서만 byte단위(왼쪽 기준으로 문자 하나씩)로 특정 위치에 문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대소문자 변경 기능                                           특수 문자 변경
대소문자와 특수 문자 변환 기능은 이지리네임의 독특한 기능입니다. 특수 문자는 이름에 포함된 특수 문자를 다른 이름으로 변경하는 기능입니다.

기본 기능 외에 '바꾸기'와 '찾아 바꾸기' 기능이 있습니다.

찾아 바꾸기 기능

또한 메인 화면의 우클릭 메뉴에서는 불러온 파일 중에서 특정 이름과 확장자를 제외하는 기능 등 다양한 기능 항목이 존재합니다.

아래는 특정 파일 선택시 나타나는 우클릭 메뉴로 '선택 종류'는 클릭되어 선택된 파일들을 불러오는 기능이고, '현재 위치의 모든 파일' 항목은 해당 파일이 있는 폴더의 모든 파일을 모두 불러오는 기능입니다. 우클릭 메뉴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편리한 항목입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편집이 끝나면 좌상단의 '변환' 버튼을 클릭해서 최종 변환을 합니다.
아래는 이름 변경 및 번호 추가 기능을 이용해서 이름을 변경한 예제입니다.


환경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지 리네임의 특별한 기능 중 하나가 '로그 기록' 항목입니다. 지금까지 변환된 파일들의 정보를 볼 수 있는 기능인데, 많은 수의 파일들의 이름을 변경하는 사용자에게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벌써 6년전에 개발이 끝난 제품입니다. 그러다보니 단점으로 지목되는 UI의 불편함 특히, 편집 기능의 복잡함과 변경된 파일과 원본을 동시에 보여주지 못하는 등이 개선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 접한 일괄 변경 프로그램이 바로 이지 리네임이긴 합니다만, 위의 문제로 Draknamer를 사용 중입니다. 하지만, 우클릭 메뉴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NZ rename과과 마찬가지로 괜찮은 프로그램입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