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포터블] 삭제된 파일 복구 프로그램 - DataMagic (T50)

물여우 2011. 12. 19. 08:30
반응형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여주는 DataMagic를 소개합니다.



실수로 중요한 파일을 삭제한 경험은 한 두번씩은 다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하는 많은 분들이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기 위하여 복구 프로그램을 찾고 있기도 합니다. 

Recuva같은 무료 제품이 유명하긴 하지만, 복구 성능이 썩 뛰어나지 못하다보니 실제로 큰 도움이 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복구 성능 문제로 저 같은 경우는 이미 5-6년 전에 개발이 멈춰진 Restoration같은 제품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발이 오래전에 끝났지만 아직까지도 레큐바같은 제품보다는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소개한 O&O MediaRecovery 6은 뛰어나긴 하지만 프로모션이 종료되면 유료로 구입해야하는 프로그램이며 미디어 파일만을 전문적으로 복구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Restoration과 비슷하거나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지만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원래 유료로 제공되는 제품이지만 하위 버전을 평가판 개념으로 무상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정식 버전이 설치판으로만 제공되는 것에 비하여 무료 제공되는 버전은 무설치판으로도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훨씬 더 유용합니다. 왜 무설치판이 좋은지는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DataMagic의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ㆍ사용 환경 : Windows NT4 / 2000 / XP / Vista / 7
                   Windows 2003 / 2008 / 2008 R2 / Home Server / HPC 2008 / HPC 2008 R2
ㆍ사용 가능 파일 시스템 : exFAT, NTFS, FAT12, FAT16, FAT32

사실상 모든 환경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HDD뿐만 아니라 USB를 비롯한 플래쉬 메모리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1. 사용법

데이타 매직(DataMagic)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ㆍ홈페이지 : http://www.datamagic.co.kr/_index.php
ㆍ다운로드 : 링크
ㆍ32&64비트 파일


앞서 언급한 것처럼 유료 제품의 하위 버전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가 리뉴얼 중이라 제대로된 정보를 찾기가 어려울 수 있어 현재 제공되는 무료 버전을 직접 올려두었습니다.

위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보입니다.


DataMagaic.exe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확인을 눌러 메인 화면을 불러옵니다.


"드라이브 열기"를 클릭해서 시스템을 검색합니다.

삭제된 파일이 있었던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파일 분석을 하는 모습


분석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삭제된 파일의 정보가 나타납니다.


파일을 복구하기 전에 복구할 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설정해야 합니다. "저장 설정"버튼을 눌러 경로를 설정합니다.

경로 설정 화면


저장 경로를 설정했다면, 복구할 파일을 선택 후 단축키(F8, F9)를 이용하거나 우클릭 버튼을 이용해서 복구를 합니다. 

 

기본 복구와 선형 복구는 복구 알고리즘에 차이가 있습니다. 딱히 어떤 것이 좋다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둘 다 사용한 후에 복구된 파일의 완성도에 따라 최종 복구할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데이타매직은 복구 전에 메모리 상에 잠시 파일을 저장하는 임시보관함이 존재하는데, 여기서 최종 복구를 진행하게 됩니다.


앞서 설정한 파일 저장 경로에 가보면 파일이 성공적으로 복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삭제후 바로 복구한 것이라 원본과 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

 

2. 파일 복구 팁


이번에 소개한 파일 복구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들은 아주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복구가 가능합니다.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복구가 되더라도 손실이 많아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파일을 정상적으로 복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지켜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1. 삭제된 파일이 있었던 파티션에서의 작업 금지
2. 데이타 매직 프로그램 저장 시 삭제된 파일이 있던 파티션을 피할 것
3. 저장 경로를 삭제된 파일이 있던 파티션 외 다른 파티션으로 설정할 것


일반 윈도우 시스템에서는 파일을 삭제할 때 파일 자체가 삭제된 것이 아니고 파일 위치 저장 정보만 삭제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장 경로만 복구하면 파일을 복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파일 삭제 후에 다른 파일이 삭제된 파일이 저장된 경로로 덮어쓰기가 되면 일반적인 복구 프로그램으로는 복구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만약, 위 3가지 사항을 지키지 못해서 파일이 정상적으로 복구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전문적인 복구 업체를 찾아가 복구를 진행해야합니다. 전문 복구 업체에서도 100% 복구는 불가능하지만 비용과 시간이 크게 들어가는 만큼 개인이 사용하는 프로그램보다는 복구율이 높습니다.



데이타 매직은 한 때 개발이 중지되었었는데, 다시 개발이 된 프로그램입니다. Restoration이 너무 오래전 프로그램이라 대체 프로그램을 찾다가 개발이 다시 되어 무료 버전을 제공하는 것을 보고 사용해봤는데 성능이 좋더군요.

최소한 레큐바보다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포터블로 제공되어 c드라이브에서 삭제된 파일 복구도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인 것 같습니다. O&O MediaRecovery 6 보다도 검사 속도가 빠른 것도 같습니다.

홈페이지 리뉴얼이 다소 오래 걸리는 것을 보아, 업체에 약간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한데, 잘 해결되서 좋은 프로그램을 계속 제공해주기를 기대합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