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파일 이름 일괄 변경 프로그램 (3) - NZ rename

물여우 2011. 12. 5. 08:30
반응형
우클릭 메뉴를 지원하는 설치형 파일 이름 일괄 변경 프로그램 두 번째 글입니다.



Nz Rename은 이름이 이전에 소개한 Ez Rename과 유사하지만 제작자는 서로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Nz Rename은 이지 리네임과 유사한 프로그램입니다. 설치형 제품으로, 우클릭 메뉴(Context menu)를 지원하며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1. Nz Rename

사용법 자체는 역시 다크네이머가 가장 쉽습니다. 일단 같은 설치형인 Ez와 비교해보자면 Nz Rename은 원본과 변경 파일의 비교가 가능하는 것과 화면 UI가 좀 더 직관적이라는 점, 태그 및 Exif 정보 이용 등 독특한 기능이 추가 되어 있다는 점 등이 장점입니다. 또한 우클릭 메뉴를 이용해서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것에 강점이 있다 생각됩니다. 

굳이 단점을 찾자면 사용법이 조금 복잡한 부분하다는 점과 기능 동작시에 오류 발생이 많다는 점입니다[각주:1]. 실제 사용법은  Ez가 조금 더 쉽다 생각됩니다.


1-1. 설치 방법

Nz-Rename은 현재 개발자 사이트가 닫혀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소개한 프로그램들처럼 사용하는데에 아무런 불편이 없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 직접 다운로드 :


설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시 광고를 비롯한 스폰서 프로그램도 없으며 설치 과정도 쉽습니다.
(※ 이런 프로그램들을 무료로 개발해준 개발자들이 새삼 고맙습니다.)


광고가 없기 때문에, 그냥 넘기셔도 진행해도 무방합니다.

1-2. 사용 방법


아래는 Nz-Rename의 메인 화면입니다.


좌상단에 기본이 되는 '파일 이름(1)' 변경 기능이 있습니다. 이름과 번호 추가 및 변경 기능입니다. 번호 추가 기능의 설정은 가운데의 '번호 붙이기(3)' 항목에서 변경합니다. 파일 이름 옆의 '확장자(2)'는 확장자를 변경하는 기능이며, 대소문자 변경, 특정 문자 바꾸기, 삭제하기 기능이 존재합니다. 

사용법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은 메인 화면을 우클릭해서 불러오는 것과, 직접 탐색기 창에서 파일들을 선택하여 불러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모습을 보면 탐색기 자체에서 불러오는 것을 주된 방법으로 사용하라는 것 같습니다.  


메인 화면 불러오기에는 폴더 전체 불러오기 및 하위 폴더 포함 등의 선택 항목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실제로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그림과 같이 이름과 확장자 항목에는 각각 "<N>", "<E>"라는 문자가 있습니다. 이는 "<C>"와 함께 프로그램 상 약속된 문자로 각각 '이름, 확장자, 추가된 번호'를 의미합니다. 즉, 위와 같은 문자가 있으면 원본의 이름과 확장자가 그대로 쓰여진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원본 이름과 확장자를 지우려면 <N> 문자와 <E> 문자를 지우면 됩니다. 위의 그림은 "원본이름_WaterFox_번호 붙이기"와 같은 순으로 이름을 변경한 것입니다.

다른 기능들, 확장자 변경, 숫자 설정, 대소문자 변경, 바꾸기 및 삭제 등은 사용법이 다른 프로그램과 동일함으로 여기서는 넘어갑니다.

다크네이머에서 유일하게 아쉬웠던 부분이 불러온 파일들의 순서를 변경하지 못하는 점이었는데, Nz는 순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왼쪽의 숫자가 적힌 박스 부분을 마우스로 끌어 원하는 위치로 변경을 하면 됩니다.


Nz만의 독특한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막 파일 변경, 음악 파일 태그 사용, 영상 파일 내부 정보 사용, 이미지 파일 Exif 정보 사용" 등의 특수 기능들입니다. 요런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는 국내외 통틀어 몇 개 없습니다.

일단 자막 파일 변경 기능은 이를 클릭 후 'AVI' 확장자를 가진 영상 파일을 불러와서 이름을 변경하면 동일한 폴더내에 있는 동일한 이름의 'SMI' 확장자를 가진 파일의 이름을 함께 바꾸는 기능입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되돌리기 기능을 이용시 자막 파일(Smi)은 변경이 안 됩니다.

MP3, OGG 기능은 해당 음악 파일의 태그를 이름으로 이용하는 기능이고, AVI 기능은 내부 영상 정보를 이름으로 이용하는 것이며, JPG 기능은 해당 이미지의 Exif(메타 데이타)를 이름으로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해당 기능들의 기능 이름에 적힌 확장자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확장자가 다채롭지 못한 점이 단점입니다.

아래는 JPG 기능을 이용해서, 이름을 변경한 모습입니다.

 

참고로 이미지 파일은 우측에 미리보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탐색기 메뉴에 있는 우클릭 메뉴(Context menu)에 있는 재미난 기능을 소개하는 것으로 소개를 마칠까 합니다. '서로 다른 확장자를 가진 두 개의 파일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같은 이름으로"라는 항목이 새롭게 생성됩니다. 쉽게 말해 확장자가 다른 두 개 파일의 이름을 동일하게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조건은 선택되는 파일은 반드시 두 개, 서로 확장자가 다를 것 입니다. 바꾸려는 파일을 먼저 선택 후 원본 이름을 가진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이 기능 때문에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을 살펴보다 Nz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한 동안 사용하다가 DarkNamer에게 자리를 물려준 프로그램이 NZ입니다. 우클릭 메뉴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할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Ez는 아무래도 UI가 조금 떨어지기에 비추천이지만 NZ의 사용법이 왠지 복잡하다 하시는 분은 EZ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지금까지도 업데이트가 계속되는 외국 제품도 하나 소개할까 했는데, 한글도 지원안되는 제품보다는 개발이 중단되었어도 여전히 쓸만한 프로그램들이기 때문에 파일 일괄 변경 프로그램의 소개는 여기서 마칠까 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Rename'과 'Bulk Rename Utility'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이상입니다.

  1. 되돌리기 사용시 오류로 프로그램 작동 불능에 빠지는 등 소소한 오류가 있음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