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테스트 정보/:: 기타 테스트

PCTools의 64비트 성능? 호환성은? - Matousec (2011.12.21)

물여우 2011. 12. 26. 08:30
반응형


최근 들어 64비트 환경에서 테스트를 하고 있는 Matousec에서 두 번째 테스트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아직 10개의 제품도 테스트되지 않았던 터라 특별히 소개할 필요는 없지만 이 글의 제목에 언급된 제품인 PCtools와 관련된 항목이 매우 눈에 띄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AVG, AVIRA와 AVAST등 소위 A 시리즈 제품들과 PCtools 제품이 추가되었습니다.

 
PCtools의 점수가 보이시는지요? 강력한 HIPS 기능으로 한 때 1위까지 차지하였던 제품이 한 자리수인 6%의 통과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전 32비트 때의 점수와 비교해보면 차이가 매우 큽니다.


32비트에서는 최고점은 아니지만 10레벨 통과에 90%의 테스트 항목 통과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쩌다가 이렇게 되었을까요? 아마도 90%에서 6%로의 추락은 2 가지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로 HIPS 기능을 비롯한 주요 행동 기반 진단 기능들이 64비트에서 제대로 동작하지 않고 있다.
두 번째로 테스트된 2012버전에는 큰 오류가 있어, 테스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제가 직접 설치해본 것이 아니라서 어떤 것이 맞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현실적으로는 1번이 정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단은 MS의 64비트 호환성 인증은 받은 상태라 정확한 사실 여부는 알 수가 없지만, 호환성 인증을 받았을 지라도 특정 기능은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Matousec의 테스트가 잘못되었을 가능성도 있지만, Matosec에서도 PCtools의 테스트 결과에 대해 언급하는 것으로 봐서 PCtools 자체의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결론적으로 64비트 환경에서 현재 빌드(2012.9.0.0.898)는 보안 기능, 특히 행동 기반 진단 기능에 문제가 있음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제품 버전은 판올림되었지만 방화벽 모듈의 버전은 이전 버전과 동일합니다. 개인용에 한 해 무료로 제공되는 방화벽 제품도 작년에 나온 7버전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시그니처 진단보다는 방화벽과 HIPS 기능 등에 장점을 가진 제품이기에, 해당 기능들의 발전 정체는 제품 성능 자체에 영향을 주는 큰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무료 개인용 방화벽 제품을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2012 제품 내에 포함된 방화벽(HIPS)과 동일한 피시툴즈 무료 방화벽도 상당히 좋은 선택지였습니다. 뛰어난 성능에 사용하기 편하며, 한글까지 지원해주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방화벽 기능이 시만텍에 인수되고 나서부터 특별한 변화되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도태되는 것 같아 개인적으로 아쉽습니다.


                                             새로운 UI로 달라진 메인 화면

UI까지 확 바꾸며 새롭게 2012 제품군을 내어 놓았으나 다양한 테스트에서의 성적은 PCtools에게 썩 좋지 않습니다. 시그니처 진단의 개선도 필요하고, 방화벽 모듈(HIPS)의 개선도 필요한 시점이라 여러 모로 손댈 곳이 많아 보이는 PCtools라고 생각합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