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AVAST

AVAST Internet Security 7 리뷰 (7) - 원격 지원

물여우 2012. 4. 2. 08:30
반응형
어베스트 7버전에 최초로 도입된 원격 지원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 원격 지원

원격 지원 기능은 쉽게 말해 자신의 시스템을 네트워크 상의 다른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권한을 내어주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공유(폴더) 기능이 단순히 특정한 폴더 내의 파일을 사용하거나 복사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에 반하여 원격 지원 기능은 일부 기능을 제외한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의 PC를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격 지원 기능은 대부분 PC에 이상이 있어 이를 해결하거나 다른 특정한 목적을 위해 사용할 때가 많은데,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원격 지원 기능은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다소 복잡하여 사용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때문에 보통 팀뷰어(Team Viewer)처럼 사용하기 쉬운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베스트 7버전의 새로운 기능인 원격 지원 기능은 바로 팀뷰어와 유사한 원격 지원 기능으로 어베스트를 사용하는 시스템이라면 서로 간에 복잡한 중간 과정없이 매우 간단하게 원격 지원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일반 사용자간 원격 지원 기능 도입은 제가 알기로 유명 보안 업계 중에서는 최초이며, 유료 제품뿐만 아니라 무료 제품에게까지 이를 도입한 사례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능 면에서 다른 외부 원격 지원용 프로그램이나 윈도우 자체 원격 지원보다 매우 뒤떨어지는 편이라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7-1. 원격 지원 사용 방법

원격 지원 기능은 원격 지원을 받을 사용자(편의상 원격 허용자)가 원격 지원을 허용하는 항목과 원격 제어를 할 사용자(편의상 원격 제어자)가 요청을 받아 원격 제어를 하는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서 어베스트의 원격 지원 기능은 팀뷰어 프로그램과 비슷하다고 언급했는데, 팀뷰어 방식의 원격 제어는 아래와 같이 원격 허용자에게 부여되는 고유 IP를 원격 제어자가 입력하면 두 시스템 간 원격 지원이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의 장점은 복잡한 중간 과정 없이 쉽게 원격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과, 시스템 수준의 방화벽 설정이 필요없고 원격 지원용 프로그램의 네트워크 연결만 허용하면 원격 지원이 간단하게 이루어진다 점입니다.

아래는 어베스트의 원격 지원의 메인 화면입니다. 화면상 왼쪽이 원격 허용자, 오른쪽이 원격 제어자용 항목입니다.

왼쪽이 원격 허용자를 위한 항목, 오른쪽이 원격 제어자를 위한 항목입니다.


원격 허용자용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고유 ID 값이 제공됩니다. 고유 ID값은 연결을 할 때마다 무작위로 생성됩니다.

                           연결 중                                                             고유 ID값

왼쪽 연결창을 보면 알겠지만 원격 지원을 위한 전용 서버가 따로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격 제어자는 원격 허용자에게 위 고유 ID값을 제공받아서 아래와 같이 기입하면 원격 지원 연결이 이루어집니다.

                        ID값 기입                                                           연결 중 화면


원격 지원이 이루어지면 원격 허용자 PC 화면 우하단에는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이를 통해서 원격 허용자가 원격 지원 연결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원격 제어자는 아래와 같은 원격 지원창을 볼 수 있습니다.

바탕 화면이 사라지고 위와 같이 검은색(윈7) 또는 파란색(XP) 화면으로 변경이 되는데, 이 부분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전체 화면으로 원격 지원을 하고 싶으면 좌하단의 '전체 화면' 버튼(위 그림에서는 짤렸습니다.)을 누르거나 아래와 같이 'Ctrl+Alt+Shift+F'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됩니다.


 

7-2. 원격 지원 사용 평가


보안 제품 중에서는 사상 최초로 무료로 사용자간 원격 지원을 제공했다는 점은 분명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부분에서 아직 부족한 점이 너무 많습니다.

첫 번째 단점으로는 가장 큰 문제라 할 수 있는 원격 제어자의 조작용 화면(전체 화면도 마찬가지)에서 나타나는 화면 딜레이 문제입니다. 이 화면 딜레이는 원격 제어자 PC의 성능에 거의 상관없이 나타나며,인내심이 필요할 정도로 원격 허용자의 PC 조작을 어렵게 합니다. 이런 딜레이는 팀뷰어는 물론이고 네이트온에서 제공하는 원격 지원에서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화면 딜레이 발생 이유는 원격 지원에서 사용하는 연결 서버가 외국에 있어 응답 딜레이가 생기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사정은 팀뷰어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전적으로 어베스트의 원격 지원의 성능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원격지원창 프로세스는 어베스트 UI 프로세스에서 관리합니다.

연결 서버 정보

 

 

두 번째 단점은 창 모드의 원격 제어창에서 키보드 사용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키보드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전체 화면으로 제어창을 변경해야 합니다. 하지만 전체 화면으로 변경한다고 하더라도 윈도우 키 등 일부 키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윈도우 키를 누르면 원격 제어자의 시작 목록이 나타납니다.)

키보드 관련한 또 다른 문제로는 간혹 원격 지원이 끝난 후에 원격 허용자 PC에 Alt키나 Ctrl키가 눌러진 상태가 될 때가 있었습니다. 이는 버그로 보이는데, 이 현상 때문에 원격 허용자 PC에서 마우스 클릭이 제대로 안 되고 키보드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반드시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리뷰 상에서도 몇 번이나 봤을 만큼 자주 나타났습니다. 시스템 문제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원격 지원 기능의 안정성에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파일 전송 기능이나 채팅 기능 등의 고급 기능이 없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원격 제어자와 원격 허용자간에 커뮤니케이션이 자체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물론 전화를 사용하거나 메모장을 하나 띄어서 글을 쓸 수도 있겠습니다만, 상당히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결론적으로 어베스트의 원격 지원은 사용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며, 현 상태로는 단순한 생색용 기능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하지만 시도 자체는 훌륭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개선 상황에 따라 매우 강력한 보조 기능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부디 많은 개선이 이루어져서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