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리뷰/:: AVAST

AVAST Internet Security 7 리뷰 (9) - 총 평

물여우 2012. 4. 10. 08:30
반응형


◆ 어베스트는...

체코의 보안 제품인 어베스트를 살펴봤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인터넷 시큐리티 7버전은 개인용 제품 중 최상위 제품으로 방화벽 기능 등이 포함된 통합형 제품입니다. 이전 버전과 비교하여 7버전 제품군에는 클라우드 기술(업데이트, 평판)과 원격 지원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리뷰 상에서는 다루지 않았으나 개인 계정 연동을 통해 웹을 통한 정보 공유를 가능하게 만든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어베스트(AVAST!)는 무료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무료 제품이 유료 제품과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 어베스트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무료 제품들은 유료 제품과 진단 기능 상에 차이가 있으며 업데이트 횟 수도 매우 적은 편(보통 1일 1회)인 것과 달리, 어베스트의 무료 제품은 진단 기능상 유료 제품과 차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번에 리뷰한 IS 제품은 개인용 제품 중에서 최상위 제품군에 속해있으나 방화벽과 가상 환경, 스팸 차단 기능 등을 제외하면 무료 제품과 기능상 차이가 없습니다.
 
이러한 특징과 함께 비교적 무겁지 않으면서도 준수한 진단율을 갖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어베스트는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끌고 있습니다. 실제로 모 단체에서 최근에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어베스트의 무료 제품이 엄청난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으로 나타났습니다.(2012년 1분기 전세계 점유율 1위, 참고). 개인용 제품 중에서 국내 최강자인 V3 lite와 알약의 대체품으로 인식되어 개인 사용자들에게 매우 익숙한 외국 제품 중 하나라고 봅니다. AVIRA, AVG, MSE 등 많은 무료 외국 제품들이 있지만 어베스트만큼의 인지도를 갖고 있지는 못하다고 봅니다. 


◆ 어베스트의 장단점

어베스트는 사실 누적 진단율이 매우 높은 제품은 아닙니다. 해외 테스트 결과를 보면 최상위권과 상위권 사이에서 왔다갔다하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어베스트의 강점은 높은 진단율보다는 웹방어와 네트워크 방어 기능을 이용해서 웹을 통한 악성코드 유포를 차단하는데 상당히 뛰어나다는 점이라고 봅니다.[각주:1] 이러한 점은 타 유명 보안 제품들도 마찬가지라 주장할수도 있겠으나 외국 제품임에도 상대적으로 오진이 적고[각주:2] 안정적으로 진단율을 보장해주며 사용법이 어렵지 않다는 점이 어베스트의 장점이라고 봅니다. 국내 사용자들에게 어필하는 부분도 위와 비슷하리라 생각합니다.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시그니처 진단 항목과 달리 행동 기반 진단과 클라우드 기능은 상대적으로 타 제품의 해당 기능보다 성능이 떨어져서 악성코드 진단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버전에서 최초로 포함된 클라우드 업데이트(스트리밍 업데이트)는 업데이트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긴 했지만 악성코드 진단에 크게 영향을 주지 못했습니다.[각주:3] 또한, 자동 샌드박스와 평판 기능은 적은 사용자로 인한 DB의 부재를 반영하듯 정상 파일에 대한 경고를 남발할 때가 많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시그니처 진단 기능 외에 다른 진단 기능이나 보조 기능들은 만족스럽지 못한 수준의 성능을 갖고 있다 생각합니다. 

물론 자동 샌드박스 기능의 실행 구조는 매우 효과적이며 가상화 기능과 관련된 세부 설정도 상당히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격 지원과 같은 보조 기능도 성능만 개선된다면 매우 유용한 보조 기능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봅니다.


기능적인 문제와 달리 UI 쪽으로는 어베스트는 매우 불편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선 리뷰에서 살펴 본 것처럼 어베스트는 UI와 사용자 처리 항목에서 다양한 고질적인 문제가 존재합니다. 기본 설정만을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저처럼 사용자 처리를 중시하며 제외 설정과 로그 기록 항목을 자주 사용하는 등 적극적으로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불편한 제품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물론, 디자인 자체는 매우 깔금하며, 메인 화면의 UI는 상당히 뛰어난 편입니다. 



◆ 어베스트의 퍼포먼스

어베스트의 퍼포먼스는 기본 설정 상에서는 평균적인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부팅 직후 리소스 사용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팅 직후 리소스 사용율

어플리케이션들 실행 시

수동 검사 중 리소스 사용율


눈에 보이는 리소스 사용율은 평범한 수준입니다. 업데이트는 물론 수동 검사 시에도 시스템 퍼포먼스가 그리 떨어지는 편은 아닙니다. 부팅 시간과 종료 시간이 다소 증가하며 웹 서핑이 페이지를 불러올 때 간혹 딜레이가 발생하는 점을 제외하면 상당히 무난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어베스트의 진단 설정을 변경하는 순간 퍼포먼스가 급격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설정은 파일 시스템 감시의 진단 설정 중 '모든 파일 검사' 항목입니다. 이를 활성화하면 거의 모든 어플리케이션 실행 시에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AIMP처럼 외부 파일을 많이 불러오는 어플리케이션은 실행시 특히 딜레이가 커집니다. 어플리케이션 자체는 매우 적은 리소스를 사용하지만 어베스트 감시 기능의 검사 과정 때문에 몇 초간의 딜레이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측정은 하지 않았지만 파일 복사와 쓰기, 압축 해제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정 포맷이 아닌 모든 파일을 검사하기 때문에 퍼포먼스가 떨어지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타 제품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단점이 분명합니다.

퍼포먼스와 관련된 또 다른 문제점은 프로그램 응답 딜레이입니다. 이는 특정 프로그램(웹마 등)에서만 발생했는데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고서 얼마간의 시간이 흐르게 되면 프로그램 실행이 느려지는 응답 딜레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웹마와 같은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실행 후 10분 정도 사용을 안하면 페이지를 넘기는 동작조차 힘들어질 정도로 응답 딜레이가 크게 발생해서 사용에 큰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사례가 다른 보안 제품에서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어베스트를 사용하면서 느낀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기본 설정을 유지하는 경우 타 제품과 큰 차이가 없겠지만, 감시 강도를 올려 설정하게되면 상당히 무거운 제품으로 변경된다 할 수 있겠습니다.


◆ 마치며...

많은 사용자를 거느리고 있는 인기 제품인 어베스트는 세련된 디자인과 준수한 악성코드 진단율을 갖고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버그도 많고 UI와 관련되서는 수정되어야할 부분이 상당합니다. 

그래서 세부적인 설정과 다양한 기능을 갖고 있음에도 고급 사용자보다는 일반 사용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그리고 개인 사용자라면 굳이 유료 제품을 구입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무료 제품과 비교해서 유료 제품이 구입에 필요한 비용 만큼의 만족도를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제품의 세련된 겉모습에 비해 내부적으로는 다소 부족한, 프로그램 완성도가 다소 뒤떨어지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종 평가를 하자면 별 5개 만점 중 3개 반을 주고 싶습니다. 


- 이상으로 AVAST! Internet Security 7 리뷰를 마칩니다.

  1. 웹과 이메일 등 네트워크를 통한 취약점 공격에 대한 방어 성능을 살펴보는 실 환경 테스트 결과는 편차가 좀 크긴 하지만 대체로 상위권 수준입니다. [본문으로]
  2. 시스템에 위협을 줄 만큼의 대형 오진 사고는 의외로 많은 편입니다. [본문으로]
  3. 상대적으로 국내 사용자가 외국 사용자보다 적어서 국내 환경에 대응이 힘든 것이 그 이유라고 봅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