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벤트 & 프로모션 정보

[이벤트] 동영상 워터마크 삽입 프로그램 : Video Watermark Pro

물여우 2012. 7. 8. 08:30
반응형

동영상에 워터마크를 쉽게 삽입할 수 있는 Video Watermark Pro 프로모션이 열렸습니다.



동영상에 워터마크를 삽입해주는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유료 제품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Video Watermark PRo(이하 VWP) 제품도 유료 제품에 하나입니다만 제작사에서 '나눔 이벤트'를 진행 중이어서 현재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프로모션 참여 방법

프로모션 페이지가 따로 있습니다만, 굳이 접속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프로모션용 설치 파일을 다운받아 아래의 프로모션 코드로 라이센스를 인증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링크 : http://www.wonderfoxsoft.com/watermark-setup-pro.exe
- 프로모션용 키 : CFBE20FF408EE63BFF503C62F8FFF5D1F2FDFFDE

따로 올린 파일은 위 링크의 파일을 7zip으로 나누어 올린 것입니다. 7집과 반디집에서는 정상적으로 풀리며, 사용하시는 압축 프로그램에서 풀 수가 없다면 다운로드 링크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2. 제품 설치


제품 설치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한글을 지원하지 않을 뿐 그냥 'Next' 버튼을 눌러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설치 과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설치를 끝낸 후 아래와 같이 라이센스 등록창이 나타나는데, 앞서 언급한 라이센스 코드를 이곳에 기입하면 됩니다. 사용자 이름(User Name)은 어떤 것을 기입해도 상관없습니다.

 


등록에 성공하면 아래와 같이 성공했다는 문구가 담긴 팝업창을 보여줍니다.

아래는 설치 직후 VWP의 메인화면 모습

 


 

2. 사용법


사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 버튼을 눌러 워터마크를 삽입할 영상을 불러옵니다.

그후 삽입할 워터마크 종류를 선택하면 됩니다. 워터마크 종류는 '문자/그림/임의 도형' 등 3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워터마크는 중복으로 삽입이 가능해서 문자 기입후 그림을 추가로 또 삽입하거나 여러 도형만 추가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워터마크를 한번에 삽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설명을 위해 문자 삽입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dd Text'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편집 화면이 나타납니다.

하단 부분의 'Add' 버튼을 누르면 삽입할 워터마크의 목록이 생성되며, 이 목록은 여러 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목록을 생성하고 삽입할 문자(여기서는 WaterFox)를 기입 후 투명도나 회전, 위치 등을 설정하고 나서 상단의 'Font'버튼을 누르면 문자 글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삽입된 워터마크 모습입니다.

이제부터가 중요한데, 워터마크의 삽입 지점과 위치 이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하단 부분의 분/초 단위 변경 버튼을 눌러 편집 화면의 단위를 바꾼 상태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하단 편집기 중앙 부분에 현재 영상 화면을 가리키는 화살표(빨간 박스)와'Add Key'라는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 Add Key' 버튼의 기능은 현재 화살표가 위치하는 지점에 워터마크를 삽입시키는 기능입니다. 워터마크가 삽입되면 마름모(작은 빨간 박스)가 생성되어 그 위치부터 워터마므가 표시됩니다. 위 그림에서는 워터마크가 4초 지점과 6초 지점 두 군데에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마름모(워터마크 삽입 지점)는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위치 이동이 가능하며 복사도 가능하며, 마름모 하나 하나는 워터마크에 대한 개별적인 설정을 갖습니다. 즉, 마름모별로 워터마크의 문구나 글꼴, 투명도, 위치 설정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이 기능을 통해 워터마크를 처음 삽입하는 위치를 지정할 수 있고, 워터마크의 중간 변경(글꼴, 위치 이동)과 삭제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워터마크의 삭제는 따로 기능이 없으나, 투명도를 0으로 만들어서 영상에서 안 보이게 하는 것으로 삭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예를하나 들어보겠는데, 0초부터 워터마크가 생성되서 20초까지 중앙으로 이동 이후 50초까지 우측으로 이동하면서 사라지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꾸미기 같은 것에 제가 좀 약한지라 예가 별로 멋이 없었는데, 중요한 점은 위와 같은 워터마크의 중간 수정이 아주 쉽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사용법이 있겠는데, 위 예시처럼 시작 지점에서 다음 지점으로 넘어갈 때 워터마크의 연속적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단절되어 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단절 이동을 하려면 동일한 문구의 두 번째 워터마크 목록을 생성하여 이동시킬 지점에 삽입시킨 후, 첫 번째 워터마크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삭제(투명도 0)하는 방식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창조성이 없는 저와 달리 사용자에 따라 여러 가지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VWP는 기능이 다소 단순한 편이어서 복잡한 워터마크 이동이나 변환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복잡한 이동과 변환 효과를 주려면 여러 개의 목록과 지점 설정을 해야하기 때문인데, 단순히 이 영상을 '내가 만들었다.'라는 것만 증명해줄 간단한 워터마크를 만들기 원한다면 이 제품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합니다. 오히려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UI가 장점이 된다 생각합니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영상에 워터마크를 실제로 삽입시키는 과정만 남았습니다. VWP의 워터마크 삽입은 해당 영상을 재인코딩하면서 이루어집니다.  


'Run'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영상 인코딩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우상단의 빨간 박스 부분을 눌러 영상의 저장 경로를 설정할 수 있고, 영상의 포맷(AVI, MKV, MP4 등 다양한 포맷 지원) 설정과 가장 중요한 영상 크기, 압축 알고리즘  및 비트레이트, 샘플링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디오 설정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위의 영상은 원본이 flv였던지라 인코딩 포맷을 flv 포맷으로 결정 후 기본 설정 상태(Auto)로 진행하였습니다. 아래는 원본과 수정본의 용량 차이입니다.


영상의 화질, 크기 등은 서로 간에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만, 워터마크 삽입에 따른 파일 크기 증가는 어쩔 수 없이 나타났습니다. 원본의 용량이 크면 클수록 용량 차이가 커질 것이며, 사용한 압축 알고리즘에 따라 차이의 정도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워터마크 삽입용으로는 아주 좋은 것 같습니다. ^^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