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고속 복사 프로그램 (1) : Copy Handler 1.32

물여우 2011. 4. 23. 20:55
반응형
윈도우 탐색기 보다 빠른 속도로 파일 복사를 할 수 있는 Copy Handler를 소개합니다.



고속 복사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제가 사용하는 것은 Copy Handler와 FastCopy입니다.

Copy Handler(이하 CH)는 클립보드를 감시하면서 Ctrl+C 등의 단축키를 이용해 윈도우 탐색기 상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과 이어 복사하기가 가능한 장점 때문에 이용하고 있고, FastCopy는 포터블 버전으로 간단하게 사용하기기 쉬워 USB에 넣어 다니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CH를 다음 글에서는 FastCopy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제품 모두 윈도우 7을 지원하며, CH는 정식으로 한글을 지원합니다.



1. Copy Handler 다운로드 및 설치

CH 제작사의 홈페이지 및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CH도 포터블 버전을 제공합니다. 우클릭 쉘 메뉴(Context menu)를 이용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포터블 버전을 사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제 경우는 설치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설치 자체는 별다른 것이 없습니다. 현재(11.04.20)에는 설치시 광고나 스폰서 프로그램 설치 등의 과정은 없습니다.

한글로 언어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설치 후 트레이 아이콘 메뉴에서 'Option'->'Language'를 클릭하여 한국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여 윈도우 시작시 자동으로 시작하게 하려면 'Run Program with system' 항목을 yes로 바꾸면 됩니다.


탐색기의 복사 기능을 대체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만큼 CH를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시켜 사용합니다. FastCopy에 비해선 초기 메모리 사용율이 조금 높긴 하지만 리소스 사용이 작기 때문에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 시켜도 큰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닙니다.


설치본의 경우 Context menu에 관련 항목을 자동으로 추가합니다. 저처럼 쉘 메뉴 사용을 거의 안하면 아래 그림처럼 쉘 메뉴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만, 부팅시마다 경고창이 뜨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쉘 메뉴를 삭제하기보다는 포터블 제품을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해서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외에도 환경 설정 항목이 많지만 특별히 건드릴 부분은 없습니다. 버퍼를 비롯해 일부 항목을 수정하면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도 있지만, 안정성을 위해서라도 잘 모르면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용법

사용법은 매우 간단한데, 단축키를 이용해 복사(Ctrl+C), 이동(Ctrl+X)을 한 후 원하는 장소에 붙여넣기(Ctrl+V)를 하면 됩니다. 즉, 탐색기에서의 작업과 동일합니다.

CH가 실행되고 나면 해당 단축키를 그대로 인지 복사 또는 이동 작업이 이루어지면 탐색기가 아닌 CH를 이용하여 고속으로 복사를 실시합니다. 복사에 대한 상태창은 일반 상태창/작은 상태창 두 개가 존재합니다. 트레이 메뉴 오른쪽의 그림이 작은 상태창입니다.


                            

    


단순 복사시에는 작은 상태창을 이용하면되고, 다중 복사와 복사 관리(경로 변경, 복사 멈춤 및 종료) 등의 작업을 할 때에는 일반 상태창을 이용하면 됩니다.


탐색기에서 다른 경로의 파일들을 복사할 때마다 위 상태창에 기록되기 때문에 다중 복사는 특별한 작업이 없습니다. 또 복사 후에도 해당 정보가 그대로 남겨져 있어 다른 경로로 재복사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이동 작업은 원본이 사라지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복사 경로 변경은 일단 복사를 멈춘 상태에서 '고급'버튼을 클릭한 후에 아래와 같이 변경할 경로를 지정하면 됩니다.



아래는 복사할 장소에 동일 파일이 존재할 때 나타나는 팝업창으로, 완료된 복사를 다시 시작해도 나타나게 됩니다.


'Replace'는 덮어씌우기, 'Copy rest'는 이어복사하기 기능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어복사 하기가 가능하다는 점은 큰 장점입니다. 이어 받기가 가능한 이유는 파일 복사시 복사가 완료된 시점에 파일이 온전히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복사 되는 파편을 그대로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TeraCopy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던데, 제 경우는 먼저 본 프로그램이 CH라 이 제품이 친숙합니다. 고속 복사 프로그램간에도 성능 차이가 존재하고, 특히 복사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CH의 성능이 그리 떨어져 보이지는 않습니다.

XP의 경우 윈도우 탐색기에 비해선 확실히 빠른 속도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7에서는 기본 탐색기의 파일 복사 속도가 개선되어서, 일부 환경 요소에 따라 윈도우 탐색기가 더 빠를 수 있습니다.

CH의 단점으로는 복사/이동시 초기에 약간의 딜레이가 나타납니다. 프로그램이 파일을 받아서 복사하는 순간에 나타나는 딜레이라 작은 용량의 파일을 여러번 복사할 때 탐색기에서 직접할 때보다 체감상 속도가 느립니다. 

지금은 익숙해져서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가는데, 이런 류의 고속 복사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용량이 크고 많은 수의 파일을 복사할 때 효과적입니다. 고속 복사 프로그램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이런 단점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