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 2편 - Virtual CloneDrive

물여우 2011. 10. 10. 08:30
반응형
가상 드라이브 생성 프로그램 2편.  Virtual CloneDrive를 소개합니다.



CD SPACE 7 LITE에 이어 가상 드라이브 생성 프로그램인 Virtual CloneDrive를 살펴보겠습니다.

시디 스페이스는 비교적 국내에서 인지도가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Virtual CloneDrive는 한글 미지원에 매우 간단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입니다.

락 우회 기능이 없고 지원하는 이미지 포맷도 매우 적지만 설정이 간단하고, 마우스 우클릭 쉘메뉴(Context menu) 등을 통해 간단히 이미지 삽입/해제가 가능하다는 점때문에 간단한 사용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최근 데몬 프로그램이 지저분하게 느껴지는 분들에게는 추천하는 바입니다.

Virtual CloneDrive의 기능과 지원 포맷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상 드라이브 생성 및 이미지 삽입 가능 : 드라이브 15개까지 생성
- 지원 포맷 : ccd, dvd, iso, img, udf, bin



1. 제품 설치

Virtual CloneDrive의 홈페이지와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설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라이센스 동의



위 화면은 지원하는 이미지 파일을 Virtual CloneDrive에 연결하는 과정입니다. 썩 이쁘지 않은 아이콘으로 변경되기 하지만 연결해두면 우클릭 메뉴 사용시 조금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irtual CloneDrive의 아이콘


설치 폴더 설정


'install'버튼을 클릭하면 파일이 복사되면서 설치 과정이 마무리 됩니다.



2. 사용법

Virtual CloneDrive를 설치하게되면 트레이에 아이콘이 생성됩니다. 이를 좌클릭하면 환경 설정창 활성화, 우클릭하면 아래와 트레이 메뉴가 나타나며 이를 통해 이미지 삽입/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Mount는 삽입, Unmount는 삽입 해제입니다.

마우스 우클릭 쉘 메뉴에서도 삽입/해제가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이미지 파일을 우클릭하면 삽입/해제 항목이 나타납니다.


Virtual CloneDrive의 환경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Setting 메뉴 목록

- Virtual Sheep : Virtual CloneDrive에서 생성된 가상 드라이브의 아이콘을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활성화하면 아래와 같이 가상 드라이브의 아이콘과 명칭이 바뀝니다.
- Keep History of recently mounted images : 삽입한 이미지 파일을 기억해둡니다. 
  이를 활성화하면 트레이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히스토리 메뉴와 히스토리 기록이 나타납니다.

- Clear Histroy : 모든 이미지 기록 삭제
- Purge image that no longer exits from History : 히스토리 기록이 남겨진 이미지 파일이 시스템에서 사라진 경우 이를 삭제합니다. 즉, 없어진 이미지 파일 기록 정보를 지웁니다.

- Automount last Image : 마지막에 삽입한 이미지를 부팅시 자동으로 삽입해 둡니다.
- Buffered I/O : 버퍼를 설정해서 가상 드라이브의 속도를 개선합니다.
- Show Tray Icon : 트레이 아이콘을 활성화 시킵니다.
- Eject unmounted image file : '꺼내기' 기능을 가상 드라이브에도 적용이 가능해집니다.
  이를 활성화하면 꺼내기 기능 사용시 이미지를 사용 못하는 것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삽입
  이 해제됩니다.

 

 

아래는 언어 설정 창입니다. 많은 나라를 지원하지만 아쉽게도 한국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깔금하고 간단한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Virtual CloneDrive 지원하는 포맷이 적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비교적 자주 쓰이는 mdf 포맷도 지원을 안하고 있습니다. 허나 직접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웹 상의 정보로는 파일 확장자를 iso로 변경하면  사용이 가능하다고도 합니다. mdf 파일까지 사용가능하면 어지간한 이미지 포맷을 지원하는 셈이니 그리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