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안 제품 테스트 정보/:: VirusBulletin

[VB100, RAP] : 06월(2012) 바이러스 블러틴 테스트 결과 - Windows Server 2008 R2

물여우 2012. 7. 14. 08:30
반응형



2012년도 세 번째 VB100 및 RAP 테스트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해당 악성코드 진단 테스트는 영국에 위치한 보안 관련 연구 단체인 바이러스 블러틴(Virus Bulletin)에서 수행합니다.

VB100은 전세계에서 발견되는 와일드 리스트 샘플 진단과 오진율을 측정하고, RAP는 사전 방역과 진단 대응율을 측정하는 테스트입니다. VB100 테스트는 샘플을 모두 진단하고, 오진이 없을 때에만 VB100 인증을 부여합니다.

이번에 사용된 OS는 윈도우 서버 2008 R2 제품이며, 테스트에 참여한 업체는 37개, 참여 제품은 36개입니다.

※ VB100과 RAP 테스트에 대한 세부 정보는 위 링크의 'Virus Bulletin의 테스트 기법' 글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이전 자료들은 우측 메뉴를 이용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VB100 인증 결과


대부분의 제품이 인증에 성공한 가운데 AVG와 AVG 엔진을 사용하는 Trustport(각각 오진 1개로 실패)가 인증에 실패했고, 베트남의 Bkis와 Commtouch 등이 오진으로 모두 실패했습니다.

AVAST와 AVIRA, Bitdefender, ESET, Kaspersky 등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제품들은 모두 인증에 성공했으며, 2011년 4월 이후로 인증에 계속 실패하던 시만텍도 인증에 성공했습니다.

국내 제품으로는 알약과 알약의 외국 버전인 RoboScan, 하우리 제품이 참여해서 모두 인증에 성공했습니다. RoboScan은 현 개인용 기업용 알약에서 사용하는 엔진 중 소포스 엔진이 빠진 제품입니다. 참고로 하우리는 2003년 인증에 성공한 이후 최초로 획득한 인증입니다. 또한 최근 외국 안티 바이러스 테스트에 참여 중인 안랩은 올해들어 VB100 인증 및 기타 테스트에 전혀 참여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테스트에 처음 참여한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 Tencent : QQ 등 중국의 유명 포털 서비스 업체의 PC 관리 프로그램에 AVIRA 엔진을 사용하는 안티 바이러스 엔진이 포함

아래는 최근 5회 인증 결과입니다.




2. RAP TEST 결과



이번에 참여한 하우리는 챠트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알약과 로보스캔이 비트디펜더의 힘으로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랩은 최근 Av-Comparatives와 AV-test에 참여 중인데 VB100에는 왜 참여를 안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VB100이 다소 진부한 느낌을 주긴 해도 해외에서는 아직도 영향력이 큰 편이기 때문에 다소 의아합니다. 개인적으로 VB100 인증에 성공하면서 쌓아온 이미지를 다른 테스트의 결과로 깍아먹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하우리는 고난의 시간을 드디어 벗어났습니다. 시만텍도 하우리 수준은 아닙니다만 가장 유명한 글로벌 제품의 명성치고는 상당히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