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MOBI, EPUB] 무료 전자책(mobi, epub) 뷰어 #3 : FBReader

물여우 2012. 7. 7. 08:30
반응형
Mobi, Epub(전자책) 포맷을 읽을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 FBReader를 소개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전자책 뷰어는 윈도우(PC)와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에서 mobi와 epub 확장자를 가진 전자책을 읽을 수 있는 러시아산 전자책 뷰어인 FBReader 프로그램입니다.


1. 윈도우용 FBReader

FBReader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 중 하나로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 과정은 매우 단순해서 아래 그림 3개로 설명이 끝납니다.


설치를 끝내고 FBReader를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 모습

창 크기가 작아서 메인 화면 메뉴가 잘렸습니다. 잘린 메뉴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일 불러오기 버튼을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경로를 찾아 전자책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전자책을 불러올 때 아래와 같은 책 정보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아래는 동일한 책을 equb와 mobi 포맷으로 각각 불러온 화면입니다.

                                                   equb 파일을 불러왔을 때

mobi 파일을 불러왔을 때


두 글모두 책 생성시 잘못한 부분이 있어 줄바꿈이 다소 이상합니다. 가운데 정렬 문제로 equb보다는 mobi 파일이 가독성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equb는 mob와 달리 책 표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SumatraPDF로 불러올 때는 반대로 mobi에서만 책표지가 보이며, 배경 화면 색상 때문에 SumatraPDF가 FBReader보다 가독성도 좋고 눈 피로도 적게 느껴졌습니다.

 


FBReader의 환경 설정은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외곽 여백 설정과 배경 미 글자 색상 변경 설정은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저는 배경 색상을 검은색으로 글자는 흰색으로 지정하여 사용 중입니다.

                       본문 여백 설정                                                배경 및 글자 색상 설정



PC용 FBReader의 단점은 마우스 휠을 이용하면 페이지가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줄단위 이동이 된다는 것과 화살표 기능(앞/뒤로 이동)이 버그로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휠을 통한 페이지 이동이 없는 대신 단순 클릭을 통해 페이지가 이동이 되는데, 화면의 우측을 클릭하면 페이지가 뒤로 이동되며, 좌측을 클릭하면 앞으로 이동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마우스 클릭으로 글을 드래그한 채로 읽는 경우가 많은데, 드래그 도중 클릭 실수로 페이지 이동이 될 때가 많아 이러한 UI가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2. 스마트폰(안드로이드)용 FBReader

스마트폰용 FBReader는 아래 링크에서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어플에서 'FBReader'를 검색해서 설치하셔도 됩니다. 단, 개발자가 'Geometer Plus'인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후 FBReader를 실행해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 모습                             더보기 설정                            야간 모드로 변경 시

파일 불러오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분류 방법으로 전자책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불러오기 모습                                                  탐색기에서 불러올 때

실제로 전자책을 불러 온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처음 화면 - 책 정보                           mobi 파일                                  equb 파일


equb 파일이 다소 글자가 밀려 보이는데, 스샷을 찍으면서 약간 문제가 생긴 것 같습니다. 실제 화면은 mobi와 큰 차이가 없으며 가독성, 눈 피로도 모두 큰 차이가 없습니다.

환경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중에서 라이브러리 경로를 설정하는 불러오기 경로 설정과 폰트 부분은 개인적인 설정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 바랍니다.


            기본 불러오기 경로 설정 모습                                     글자(폰트) 설정

개인적으로 뒤로 가기 버튼 사용 시 프로그램이 바로 종료되는 것을 선호해서 아래와 같이 설정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문리더라는 막강한 무료 뷰어 프로그램을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mobi 포맷을 지원하지 않아서 아쉬움을 주고 있어 mobi와 equb등 전자책 포맷을 읽을 수 있는 어플을 찾던 중 발견한 것 중 하나가 FBReader입니다.

FBReader는 윈도우용 제품 버전이 아직  1버전이 안 될 정도로 아직 안정화가 덜 되어 있습니다. 이와 달리 안드로이드용 제품은 가독성을 비롯해서 모든 부분에서 윈도우용 제품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FBReader는 현 시점에서 윈도우용 제품보다는 모바일용 제품 사용을 추천합니다. 더욱이 FBReader용 플러그인(예: TTS)들이 존재해서 더 풍성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txt 파일을 읽을 때 다양한 코딩 방법이 존재함에도 한글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할 때가 있어 추가적인 뷰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개선이 되겠지만 메인 뷰어 프로그램으로 쓰기에는 다소 큰 단점입니다.

사실 mobi 포맷은 국내에서 정상적으로 구할 수 없는 포맷이기 때문에,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굳이 mobi를 지원하는 어플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equb를 지원하는 어플은 앞서 언급한 문리더 제품외에도 여럿있으며 한글과 컴퓨터 사에서 제공하는 '한컴리드온'이라는 제품도 있습니다. 맘에 드시는 어플을 찾아 설치하시면 되는데, 개인적으로는 문리더 무료 버전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