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MOBI, EPUB] 무료 전자책(mobi, epub) 뷰어 #2 : Mobipocket Reader

물여우 2012. 7. 6. 08:30
반응형
Mobi, Epub(전자책) 포맷을 읽을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 Mobipocket Reader 를 소개합니다.



Mobi 포맷과 epub는 자주 사용되는 전차책의 일종입니다. Mobi는 주로 아마존의 킨들에서 사용되는 E-book 전용 포맷이고, epub는 전자책의 국제 표준입니다. 최근들어 전차책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 주로 모바일 기기에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앞서 SumatraPDF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Mobi와 epub 포맷의 전자책을 읽는 것을 살펴봤습니다. 이 글에서는 전문적인 PC용 전자책 뷰어인 Mobipocker Reader(이하 MPR) 제품을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MPR은 PC용 외에 윈도우 모바일, 심비안 등 비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용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PC용보다 블렉베리용 제품 사용자에게 더 친숙한 프로그램일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사정상 PC용 제품만 살펴볼 예정이며, 안드로이드용 전자책 뷰어는 다음 글의 FBReader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Mobipocket Reader 설치

MPR은 오픈 소스 프로그램 중 하나로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제작사의 다운로드 링크가 접속 불능이어서 설치 파일을 따로 올렸습니다. 설치 파일의 버전은 6.2버전입니다. 설치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설치 과정 중 광고 프로그램 추가 설치 등 언급할만한 특별한 부분은 없었습니다.


최초 MPR 실행시 아래와 같은 창을 볼 수 있는데, 국내 사용자는 별 의미없는 부분이니 하단 부분을 체크하고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MPR의 메인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자책을 불러올 때 "Import" 항목을 눌러 'All supported files'를 클릭합니다.

불러오기 메뉴는 불러올 포맷별로 세분화되어 있어 오피스 파일(docx 등)나 txt, equb 등 해당 포맷마다 불러오기 항목이 따로 존재합니다. 재밌는 점은 mobi 포맷을 불러올 때에는 일반적인 불러오기 메뉴인 'Add file' 항목을 사용한다는 점인데, 제품 이름(mobipocket)답게 mobi를 중시해서 일반 메뉴에 특정 파일 불러오기 기능이 부여된 것 같습니다.

메인 화면 좌측 메뉴에는 불러온 전자책 리스트(ebook)와 외부 피드 및 사전 찾기, 온라인 상점 등의 항목이 존재합니다. 국내 사용자는 전자책 리스트 정도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다른 메뉴 항목은 살펴보지 않겠습니다.


전자책을 불러오면 전자책 리스트(ebook) 항목에서 아래와 같이 불러온 책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읽을 책을 더블 클릭하거나, 클릭 후 상단의 'Read' 버튼을 누르면 책 본문을 볼 수 있습니다.

mobi 포맷

equb 포맷


포맷간 본문의 차이는 생성자가 다른 포맷의 파일을 전자책 포맷으로 변환시키면서 기본의 본문 단락 등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SumatraPDF처럼 창 크기가 변화면 화면에 보여지는 본문의 글 양이 변하며, 추가적으로 창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커지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를 나눠 보여주게 됩니다. 이에 따라 창 크기가 클 때 SumatraPDF보다 가독성이 더 좋습니다. 

또한 우상단의 'Display' 버튼을 통해 본문 글의 폰트 크기를 바로 조정할 수 있으며, 폰트 변경, 페이지 레이아웃 변경 등이 가능합니다. 전자책 포맷에 대해서는 읽기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이 없는 SuamtraPDF에 비해 훨씬 전문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마우스 휠 기능을 통해 페이지 이동도 가능합니다.

MPR에서는 책갈피 기능과 메모 기능도 지원합니다. 상단의 'Annotate' 항목에서 'Bookmark'가 책갈피, 'Note' 항목이 메모 기능입니다.

책갈피와 메모 리스트는 우측에 표시되며, 클릭 시 해당 본문으로 이동됩니다.

아래와 같이 우상단의 물음표 부분을 클릭하면 환경 설정(Setting)을 열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은 모두 7개의 설정 탭이 있는데, 이중에서 아래 3개 탭 설정은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일반 설정 - 시작 페이지/업데이트 확인 등

폰트 및 배경, 디스플레이 설정

라이브러리 기록 저장 경로 설정

 

 



Mobipocket Reader의 단점은 2008년말 이후로 판올림이 없다는 것입니다. 윈7 32비트에서는 동작을 확인했지만, 64비트 운영체제나 윈도우8과 같이 앞으로 나올 OS에 대한 호환성을 보장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판올림이 없다보니 최근 대세가 된 애플의 IOS나 구글의 안드로이드용 어플리케이션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PC용과 다른 모바일용 제품의 완성도를 생각해보면 IOS나 안드로이드에서도 상당히 매력적인 어플이 될 것같아 판올림의 중지가 상당히 아쉽습니다

판올림의 아쉬움과 한글 미지원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MPR은 PC용 전자책 뷰어 중에서 가장 쓸만한 뷰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들어 알라딘같은 국내 온라인 서점에서도 전자책 뷰어를 제공하고 있으나, 지원하는 포맷(주로 equb만 지원)도 적고 사용자 설정 및 UI도 만족스럽지 못한 수준이어서 아직까지는 MPR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