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서비스/유틸 정보&리뷰

[크롬]확장 : Speed Dial2 (스피드다이얼) - 시작 화면 자주가는 사이트 등록하기

물여우 2013. 10. 14. 08:30
반응형
크롬의 스피드 다이얼 확장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스피드 다이얼 기능은 웹브라우저의 첫 화면(시작 페이지)이나 신규 탭 화면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여러 사이트들을 등록시켜 바로 이동할 수 있게한 일종의 즐겨찾기 기능입니다. 오페라 웹브라우저에 기본적으로 포함된 인기 기능으로 다른 웹브라우저에서도 확장 기능으로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페라의 스피드 다이얼 기능 모습



구글의 크롬 웹브라우저에서도 확장 기능을 통해 다양한 스피드 다이얼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웹스토어에서 검색되는 스피드 다이얼 기능 들


다양한 스피드 다이얼 확장에서 제가 사용하는 것은 "Speed Dial2""Speed Dial[FVD]"입니다.
여기서는 Speed Dial2 제품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Speed Dial2 : 무난하고 기본적인 스피드다이얼 기능
 
2. Speed Dial[FVD] : 3D 기능 등 비교적 화려한 UI가 특징




1. Speed Dial2 설치 및 사용법

1. 스피드다이얼2 설치하기


스피드다이얼2는 아래 링크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당연히 크롬 웹브라우저에서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ㆍ다운로드 : Speed Dial2

위 링크를 클릭 후 아래의 설치 버튼(무료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아래와 같이 "둘러보기"가 시작되며, 우상단에 확장 기능 아이콘이 추가 됩니다.



2. 스피드다이얼2 사용하기


"둘러보기"에서 빠져나오면 아래와 같이 히스토리에서 사용자가 접속한 사이트 정보를 보여주게 됩니다.
해당 사이트를 체크 후 "Import selected websites"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스피드 다이얼에 해당 사이트들이 추가됩니다. 여기서는 "Skip" 버튼을 클릭하여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스피드다이얼에 사이트 추가하기


스피드다이얼에 사이트를 추가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아래와 같이 스피드다이얼 화면에서 직접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가운데 "+" 버튼을 클릭하여 신규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 시 원하는 썸네일 이미지가 등록되도록 할 수도 있으나, 접속하는 사이트 화면을 썸네일로 등록하기 때문에 따로 등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최초 등록 시 썸네일이 만들어지지 않았으나, 한번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썸네일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스피드다어일에 등록된 모습


2번째 방법으로는 우클릭 메뉴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스피드다이얼2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우클릭 메뉴가 추가되는데 등록을 원하는 사이트에서 이를 사용하면 바로 스피드다이얼에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클릭 메뉴를 이용한 사이트 등록



등록된 사이트들은 아래 그림처럼 우클릭 메뉴를 통해 "수정/삭제/썸네일 다시 불러오기" 등을 이용해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2) 스피드다이얼2 설정하기


스피드 다이얼 페이지 우상단의 설정 버튼을 이용하거나 확장 아이콘의 옵션 기능을 이용하면 스피드다이얼2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의 설정 버튼을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퀵 옵션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중요 기능은 퀵 옵션에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전체 옵션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Dial option - 기본 설정

기본 설정에서는 아래와 같이 스피드다이얼 페이지 및 사이트 등록 박스(이하 박스)에 대한 기본적인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② Background - 배경 화면 설정

배경 화면은 패턴과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 PC에서 직접 이미지를 불러오는 기능은 유료 기능입니다. 대신 외부 링크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배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링크 이미지는 외부에 공개 가능한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③ Customize dial style - 다이얼 박스 디자인 설정


박스의 디자인을 설정합니다. 디자인 외에 사이트 이름, 방문 숫자 표시 여부도 설정 가능합니다.
커스텀 CSS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사용해보지 않아서 동작 여부는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④ Sidebar - 사이드바 설정

⑤ Apps - 크롬 앱 보기 설정
 



⑥ Sync and backup - 유료 기능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⑦ Import/expore - 설정 내보내기/받아오기 기능


아래 그림과 같이 스피드다이얼 설정을 외부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 방식은 아래와 같이 설정 정보를 복사하여 문서화하였다가, 나중에 해당 정보를 다시 복사/붙여넣기 방식으로 추가하면 됩니다.

 

 



스피드다이얼2 확장 프로그램을 살펴봤습니다.
스피드다이얼 기능은 오페라 웹브라우저에서 부러웠던 기능인데 크롬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유일하게 아쉬운 점은 투명화 기능이 없다는 점 정도이며, 그외 다른 설정들은 비교적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꾸미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도 나쁘지 않은 스피드다이얼 확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크롬 웹브라우저 사용 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이상입니다.

반응형